글로벌 시대인 만큼 우리나라에도 상당히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국내거주 외국인이 174만명이라는 통계조사가 있을 정도로 많은 외국인이 살고 있습니다.



국내거주 외국인들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점점 다문화가정 역시 하나 둘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다문화가정이라고 다 좋은 것 만은 아니기 때문에 오늘은 다문화가정 혜택 및 다문화가정 문제점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은 서로 다른나라의 사람들이 결혼을 하여 아이를 낳고 가정을 꾸리는 것으로 국제결혼가정이라는 말이 있었지만 요즘은 잘 쓰이지 않으며 다문화가정이라는 말이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요즘 우리나라 출산률이 세계최저를 달리고 있는 만큼 다문화가정은 반대로 점점 늘어날 것이지만 그로인한 부작용이 없다라고는 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다문화가정 문제점


다문화가정 문제점으로 가장 많이 해당되는 사항은 바로 차별이라는 점입니다. 인종차별이 금지되었지만 백인이 황인과 흑인을 차별하는 것은 여전히 있으며 우리나라 사람들 역시 다문화가정을 차별하게 마련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다문화는 동남아권의 개발도상국에서 온 사람들을 말하며 주로 결혼을 하지 못한 사람들의 매매혼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그밖에도 서로 살아온 환경이 달라 대한민국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영주권 취득을 목적으로 결혼만 하고 집을 나가버리거나 도망가는 사태도 저기 않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혜택


그렇다고 해서 다문화가정 혜택이 많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실상 그런것 만도 아닙니다. 인터넷에 알려진 혜택은 사실 없는것이라고 보는게 맞으며 실질적인 혜택은 몇가지 없습니다.


한국어 교육 지원 

국공립어린이집 입학 1순위

결혼이민자 통번역 서비스

사랑의 그린PC보급

취업연계 프로그램 및 교육

대출시 이자감면

법률상담


실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은 이정도입니다. 사랑의 그린PC는 소외계층 및 다문화가정에 중고PC를 지급해드리는 제도이며 국공립 어린이집1순위는 수입이 많든적든간에 무조건 혜택이 있으며 은행에서 집을 구입하기 위한 디딤돌대출시 다문화가정에 대해 0.2%의 이자면제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문화가정 혜택 및 다문화가정 문제점 몇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