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토르 브라우저를 알고 계신가요? 인터넷을 즐기려면 브라우저를 통해서 진행을 해야 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브라우저는 아마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크롬 브라우저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사파리와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도 있지만 이것들은 이름은 알고 있을 뿐 컴퓨터에서 직접 쓰는 사람은 거의 없을겁니다. 오늘 알아볼 브라우저는 토르 브라우저라고 우리나라에서는 사파이 파이어폭스보다도 점유율이 없는 브라우저입니다.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르 브라우저


이 브라우저는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브라우저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기 때문에 거의 사용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사이트를 한번 들어갈때 여러가지 네트워크를 거쳐서 우회방식으로 접속하기 때문에 그만큼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토르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바로 딥웹(Deep Web)을 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유말고는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딥웹(Deep Web)이란?


인터넷의 어두운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사이트로서 주로 좋지 않은 내용들에 대해 언급이 되곤 합니다. 주로 마약밀매나 총기거래등 나쁜쪽으로 많이 발전되어 있는 딥웹은 일반적인 브라우저로는 접속이 불가능하고 오로지 토르 브라우저만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인턴넷에 떠도는 많은 정보는 말 그대로 빙산의 일각이며 그 밑에는 엄청나게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아무리 토렌트 사이트를 찾으려 해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자체적으로 막아놓고 자료가 올라오게 되면 빠른 시간안에 검색결과에서 제외되거나 글을 누락시켜 버립니다.


딥웹은 한술더떠 아예 일반적인 브라우저에서 접속이 불가능하며 전용 브라우저인 토르 브라우저만으로만 접속이 가능한데 말이 나온 이상 설치 한번 해봐야겠죠?



토르 브라우저 설치


일단 토르 브라우저는 이곳을 통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일단 설치를 하고 첫 실행을 하게 되면 네트워크 설정을 하게 되는데 저는 별 다른 설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연결을 눌러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결을 누르면 Tor 네트워크에 연결중이라 해서 몇가지 연결설정을 따로 하고 나서 토르 브라우저가 열리게 됩니다.



토르 브라우저 실행 및 사용


생긴건 그냥 양파 하나 나오고 일반적인 크롬 브라우저와 별로 달라보이지 않습니다. 딥웹이라고 불리우는 주소들은 대부분 abcdefg.onion 이런식으로 뒤에 onion이라는 주소가 붙게 되는데 이를 통해 숨겨진 지하세계로의 진입이 가능합니다.


주소 찾는법은 생략하겠습니다. 찾는법까지 적어놓으면 아마 이 글이 검열에 의해 삭제당할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때문에 접속된 상황만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토르브라우저를 통해 onion 홈페이지를 접속한 결과입니다. 이런식으로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해지는데요 불법적인 것들이 거래되는 만큼 거래방법으로 비트코인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온라인 가상화폐로서 현재 1비트코인당 약 65만원선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소수점 8자리까지 거래됩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주소만 알고 있으면 비트코인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곳 뿐만 아니라 해외송금에도 수수료를 덜 내기 위해 상당히 많은 거래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이 글을 쓰기 위해 직접 토르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한두가지의 onion 사이트 방문을 해보았지만 계속적인 이용을 할 생각은 없습니다. 네크워크가 돌고 돌아 우회방식으로 사이트를 접속하기 때문에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일반적인 브라우저로 이용하기에는 그 속도가 크롬과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비해서 너무 느립니다.



이상으로 토르 브라우저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고 직접 해보았습니다. 호기심에라도 딥웹을 접속해보는 것은 상관없지만 지속적인 접속은 정신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자제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oo 2016.12.10 23:38 신고

    그냥 단순한 인트라넷 비슷한겁니다. 엄청 과장되었죠. 음모 좋아하는 사람들이 부풀리고 부풀린게 저 꼴입니다
    먼저 자료부터 일반넷과 상대가 안됩니다. 저 빙산그림을 거꾸로 뒤집은게 진실입니다
    이건 사실 기본적인 상식만 있다면 바로 오류를 잡게됩니다. 왜냐면 자료라는 것에서 입력의 수는 절대적입니다
    딥웹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접속해서 자료를 올릴까요. 사람수에서도 상대가 안되고 속도는 10분의 1수준
    더이상 말이 필요없죠. 아마도 네이버한테도 밀릴겁니다. 그정도로 딥웹은 매우 소규모에 불과합니다
    물론 불법적인 자료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딥웹이라고 절대 안잡히는게 아니라서 상당히 많이 잡혔고
    그 수는 더더욱 줄었으며 정말로 사람들이 상상하는 수준의 것들은 철저한 회원제로 운영되어 더더욱 자료가 적습니다
    오히려 일반웹쪽의 마찬가지의 철저한 회원제쪽으로 들어가면 딥웹보다 더하죠
    좀더 간단한 정의를 내려주자면 정신건강은 커녕 소라넷급이 딥웹에 진출하면 메이저로 각광받을 수준이라는 것이
    바로 딥웹의 실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