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배우 김성민이 자살을 했습니다. 자살 전 우울증과 사업실패등으로 고민을 하다 마약까지 손대는 지경에 이르렀는데요 결국엔 가정불화로 인한 극단적인 자살을 시도하였고 결국 뇌사판정 후 사망하게 됩니다.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정신장애중 하나인데 이번시간에는 우울증 자가진단 및 우울증 극복방법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딱 이거다라고 찝어 말할 수가 없는게 다른 정신장애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뇌의 감정조절 실패로 인한 병이며 전세계적으로 1억명정도가 이 병을 앓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는 많으나 이러한 것은 스트레스나 대인관계등 외부 문제로 인한 것들에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로 별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우울증의 발병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현재 몇가지 대표적인 물질로만 우울증을 추측할 뿐이고 100% 해당물질에 의해 우울증이 발병한다고 확정을 짓지 못하기 때문에 물질보다는 다양한 외부적 요인에서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우울증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비교적 많이 발병하게 되는데 그 수치는 대략적으로 약 2배라고 합니다.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의 농도가 조금만 변하더라도 남성들은 크게 느끼지 못하는 반면 여성들은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2.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 자가진단은 삼성 서울병원의 우울증자가진단 항목을 통해 진단이 가능한데요 이곳을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직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진단받고자 하는 사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설문을 작성할 수 있게 항목들이 나오는데 총 20문항에 대해서 대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난 일주일동안 설문에 나온 일들을 얼마나 자주 겪었는지 선택하면 됩니다.



진단항목을 잘 읽고 맞는곳에 체크를 한 다음 진단결과 보기를 누르면 결과가 나오는데요 전문가의 진단만큼 정확하지 않다는 참고사항과 함께 간단한 진단결과가 나옵니다. 참고로 저는 우울증에 전혀 노출이 되어 있지 않은 정상범위라고 나오고 있습니다.



3. 우울증 극복방법


고민거리가 있다면 참지 말아야 합니다. 주위에 확실히 도움을 청할 사람이 있다면 누구라도 좋으니 그분에게 달려가 고민을 털어놓고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주변환경을 개선하여 다른 기분을 느끼고 평소 가보지 않았던 길을 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운동을 통하여 우울증과 관련된 생각을 없애거나 바쁘게 일을하여 일에만 몰두하고 우울한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우울증 자가진단 및 우울증 극복방법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사람들 뿐만 아니라 연예인들도 많이 앓고 있는 증상 하루빨리 원인을 찾아 개선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