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치질에 걸려본 적이 있으신가요? 사람들에게 말 못할 고민 치질 저도 예전에 치질로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요 치질에 걸리게 되면 일상생활이 힘들고 짜증난답니다.




오늘은 치질은 왜 걸리는지 치질에 좋은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치질 예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치질은 왜 걸리나요?



치질은 주로 오랜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사무직계열의 직업군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그밖에도 현대인들의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잘못된 배변습관이 가장 큰 원인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길어야 5분이면 끝날 일을 스마트폰을 보며 진행하다보니 거의 2배인 10분이상 늘어나게 되었죠. 다른 이유로는 잦은 설사나 변비에 의해 치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질은 크게 치핵,치열,치루 세종류로 나뉘는데요 항문주변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치핵은 혹같이 생긴 조그만 덩어리가 튀어나와있는데 항문 안쪽에 있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 항문 바깥쪽에 나오게 됩니다. 또한 대변을 볼때 항문이 찢어져 피가 나오며 통증을 동반하는 치열, 항문 주변에 농양과 고름이 생기는 치루가 있습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는 첫번째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들 수 있는데요 미역이나 다시마같은 해조류부터 시작하여 고구마같은 음식도 좋지만 적절히 섞어드셔야 하며 고구마만 너무 많이 드실 경우 역효과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각종 과일과 채소들도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과,바나나,딸기,당근,감자등 많은종류의 과일과 야채들을 자주 섭취해주셔야 치질에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단 야채를 먹을때 그냥 먹기보다는 약간 삶아 먹는 것이 몸에 빠르게 흡수가 된다고 합니다.


치질 예방법



치질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미 치질이 걸린 상태라면 하루10분에서 15분정도 좌욕을 통해 항문주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항문을 늘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비데 사용을 생활화하셔야 합니다. 비데가 없다면 물로라도 씻어야 하겠죠?




이상으로 치질에 좋은 음식 및 치질 예방법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 치질에 몇번 걸려본 경험이 있기에 가능한 경우 물로 항문을 닦으며 화장실에 갈때 스마트폰을 들고 가지 않아 그 뒤로 치질이 생기지 않은 듯 합니다.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치질을 예방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