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에서 10으로 넘어온 뒤 블루스크린 현상을 거의 접해본 적이 없을 정도로 블루스크린은 발생빈도가 극히 드뭅니다.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나서 지금까지 블루스크린을 딱 한번 경험해 보았습니다.



아마 저만 그런건 아닐 듯 한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루스크린은 컴퓨터 상태에 따라 꾸준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블루스크린 뜨는 이유 및 블루스크린은 왜 발생하나 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전세계 OS중 90%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윈도우는 예전부터 블루스크린 현상이 있었는데요 블루스크린은 윈도우95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쭉 이어지게 됩니다.


윈도우 블루스크린은 크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두가지 경우로 나뉘게 되는데 각각 간단하게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하드웨어 블루스크린


블루스크린이 하드웨어의 이상으로 나오는 경우는 소프트웨어적 블루스크린보다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주로 하드웨어쪽 이상이 발생할 때는 블루스크린보다는 직접적인 컴퓨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면 컴퓨터 비프음에서 이상신호를 보낸다든가 모니터에 줄이 간다든가 하는 다른방식으로 하드웨어 이상신호를 보내곤 하죠.



소프트웨어 블루스크린


블루스크린이 발생한 경우 소프트웨어 관련 문제가 많은데 그 중에서도 드라이버 충돌 관련 블루스크린이 아마 가장 빈도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버는 엄청나게 많은데 국민은행 홈페이지를 들어갔다 우리은행 홈페이지를 들어갔다 하게 되면 보안 프로그램을 동일한 것을 사용하지 않고 서로 다른 보안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곳의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들어갈 경우 드라이버 충돌로 인한 블루스크린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면 하단부에 블루스크린 발생코드와 무슨 파일로 인해 블루스크린이 발생했는지 보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블루스크린의 해결 설명을 보면 매번 같은 것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딱히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블루스크린 해결법


블루스크린이 발생했을때 가장 먼저할 수 있는일은 그냥 컴퓨터를 재부팅 하는 작업일 겁니다. 컴퓨터를 재부팅 하기 전 블루스크린 코드 및 발생파일을 기억해놓으셨다가 혹시라도 블루스크린이 재 발생할때 해당 파일과 동일한 파일로 블루스크린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블루스크린이 자주 발생한다면 재부팅 이외에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윈도우 재설치 작업입니다. 블루스크린 코드를 찾아내는 방법보다 차라리 윈도우를 재설치 하는 방법이 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원인을 직접 해결하기보다는 윈도우 재설치를 하는 방향으로 많이들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블루스크린 코드를 통하여 해결이 가능한 부분도 종종 있지만 거의 대부분 코드만 보고는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블루스크린 파일명도 같이 알아야 하는데 윈도우 재설치를 해도 블루스크린이 또 발생한다면 그때는 소프트웨어 관련 문제가 아닌 하드웨어쪽으로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블루스크린 뷰어를 통하여 언제 블루스크린이 발생했는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해당 프로그램은 http://nirsoft.net/utils/bluescreenview.zip 이곳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블루스크린 뜨는이유 및 블루스크린은 왜 발생하나 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블루스크린 때문이 아니더라도 컴퓨터는 최소 2년에 한번은 포맷도 해주고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블루스크린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씁니다.


+ Recent posts